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드스테이츠 GMB 5기 W1D4 - 4P와 Value & Cost

Gross Marketing Boot camp

by 전박스 2021. 9. 30. 18:14

본문

4P 란?

4P Marketing Mix / 출처 : VectorStock

4P는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을 의미하는 브랜드의 구성요소로 Marketing Mix 라고도 부릅니다. 우리는 이 4가지 요소를 조합하여 소비자에게 주고 싶은 브랜드의 이미지와 인식을 만들어낼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지난번부터 소개해왔던 파타고니아(Patagonia)의 4P 예시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파타고니아의 4P

Product : 오래 쓸 수 있고 친환경적인 캐쥬얼 또는 아웃도어 의류
Price : 타 업체 대비 높은 가격대
Place : 파타고니아 오프라인 매장 혹은 공식 온라인몰, 종합 온라인 쇼핑몰(무신사 등)
Promotion : 자연을 생각하는 이미지를 주는 캠페인과 광고

 

전체적으로 4P의 컨셉을 살펴보면 파타고니아의 브랜드 핵심인 자연을 사랑하는, 친환경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고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파타고니아는 자연 친화 의류 브랜드로써의 Positioning을 형성할 수 있죠.

파타고니아의 광고 / 출처 : Patagonia

실제로 파타고니아에서 진행한 광고를 살펴보면 비록 비싼 가격이지만 그만큼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친환경적인 제품을 자연을 체험하는 이미지 (서핑, 클라이밍 등)와 함께 제시하거나, 이를 간접적으로 나타내고 브랜드의 지향점을 제시하는 문구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광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Value & Cost

STOVE (스마일게이트)

STOVE 로고와 플랫폼 / 출처 : STOVE

STOVE는 게임 개발사 스마일 게이트에서 운영 중인 게임 서비스 플랫폼 입니다.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로스트아크와 같은 PC 게임부터 모바일 게임, 그리고 최근에는 다양한 소규모 게임 개발사의 인디 게임 등 다양한 게임들을 한 자리에 모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STOVE의 다양한 게임 서비스 중 인디 게임 서비스에 집중하여 살펴보겠습니다.

STOVE 인디 게임의 Value와 Cost

Value : 쉽게 접할 수 없는 새로운 인디 게임 / 인디 개발사의 정보 / 다양한 체험 리뷰와 영상
          플레이에서 오는 즐거움 / 각 게임의 유저 커뮤니티(자체 페이지, 디스코드 채널 등)
Cost : 게임 구매 비용 / 플레이하는 동안의 시간 / 개인정보(구매 기록, 프로필, 플레이 시간 등)

 

STOVE 인디 게임의 Value는 쉽게 찾을 수 없는 소규모 개발사의 인디 게임을 접할 수 있다는 차별성에서 크게 발생합니다. 또한 개발사의 정보와 다양한 체험 리뷰 및 영상들을 각 게임 페이지마다 포함하고있어 해당 게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죠. 또한, 유저 커뮤니티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자체 공간을 마련해두었다는 점도 Value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반면 Cost의 측면에서는 각 게임마다 발생하는 구매 비용이 있다는 점과 개인 시간의 소요, 구매 기록(금액, 결제 방식 등)과 아이디와 연동되어 전송되는 프로필 정보, 해당 게임의 플레이 시간 등이 있습니다.

Value를 더욱 올리는 방법으로는?

만약 제가 STOVE의 Value를 상승시키기 위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유저가 최초 인디게임 페이지에 접근하였을 때, 좋아하는 장르와 이전에 플레이해본 유명 게임 등을 선택하게 하여 해당 유저의 취향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유사한 인디 게임을 추천하는 추천 시스템을 기획하고, 해당 기능을 홍보하는 광고를 제작하여 인디 게임 플랫폼을 홍보할 것 같습니다.

 

즐겁게 즐겼던 게임과 유사한 게임을 추천해준다는 서비스는 이전에 플레이한 게임에 대한 향수와 함께 인디 게임들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고 스토브 플랫폼을 찾게 만드는 후킹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